e나라도움은 국고보조금의 교부·집행·정산·사후관리 등 보조금 처리의 모든 과정을 자동화, 정보화하여 통합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보조금이 꼭 필요한 국민들에게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기획재정부가 운영하는 국고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입니다.
e나라도움은 보조사업을 원활하게 수행하고, 보조금의 부정수급을 방지하며, 보조금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보조금 관련 정보를 국민들에게 공개하기 위하여 구축되었습니다.
e나라도움 전면개통
e나라도움 구축, 운영 근거 마련
e나라도움 구축, 추진단설치
e나라도움 구축 결정
구분 | 도입 전 | 도입 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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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기관 홈페이지 등에 보조사업자 선정 공고 |
회원가입 → 공모게시물 검색 모든 국고보조사업 공고를 한 곳에서 검색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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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사업자는 지자체 등 행정기관에 직접 방문하여 사업담당자에게 사업계획서, 지원신청서를 제출 |
지원신청서 온라인 제출 행정기관 방문없이 24시간 365일 제출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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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담당자가 제출된 사업계획서, 지원신청서를 검토후 해당 보조사업자에게 선정 통보 보조사업자가 진행상황을 파악하기 어려움 |
진행상황 및 선정결과 실시간 검색 집, 사무실 어디서든 인터넷으로 진행상황 확인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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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사업자는 행정기관에 직접방문하여 교부신청서, 보조금통장사본, 서약서 등을 제출 |
교부신청서 온라인 제출 행정기관 방문없이 24시간 365일 제출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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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담당자는 보조금 전용계좌 개설, 관련 서류 구비 여부, 자부담금 예치 확인 및 교부조건 부여 보조사업자가 진행상황을 파악하기 어려움 |
교부결정 여부 실시간 검색 집, 사무실 어디서든 인터넷으로 진행상황 확인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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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담당자는 교부조건을 명시한 보조금 교부결정서 통지 후 보조사업자의 전용통장으로 국고보조금 이체 |
교부금액 확인(예탁기관 계좌) 보조금 목적외의 오·유용 사용 원천 방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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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사업자는 매 지출건마다 지출결의서 작성 후 대표자 등의 결재 후 지출처리 통장, 회계장부, 지출결의서, 영수증 등 직접 작성 |
세금계산서, 보조금카드와 연계된 지출내역 등록 실집행 기반의 사업별, 재원별 구분관리 및 자동정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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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사업자는 사업 완료 후 행정기관에 직접 방문하여 실적보고서 제출, 집행잔액 등을 반납 |
실적보고서 등 온라인 작성 사용실적보고서 작성에 3~4주 소요 → 대폭 단축·간소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