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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사업자업무 e나라도움 사용자등록

기대효과

e나라도움으로 기대되는 효과

국민과 함께하는 시스템
보조사업의 모든 것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금낭비 방지
보조금 사용이
투명하고 정확해졌습니다.
스마트 행정
복잡한 보조금 업무가
표준화, 자동화 되었습니다.

사업수행 단계별 변화된 모습

사업수행 단계별 시스템 구축 후 변화
구분 도입 전 도입 후
① 사업공모 각 기관 홈페이지 등에 보조사업자 선정 공고

회원가입 → 공모게시물 검색

•모든 보조사업 공고를 한 곳에서 검색 가능
② 사업신청 보조사업자는 지자체 등 행정기관에 직접 방문하여 사업담당자에게 사업계획서, 지원신청서를 제출

지원신청서 온라인 제출

•행정기관 방문없이 24시간 365일 제출 가능
③ 보조사업자 선정 사업담당자가 제출된 사업계획서, 지원신청서를 검토후 해당 보조사업자에게 선정 통보
•보조사업자가 진행상황을 파악하기 어려움

진행상황 및 선정결과 실시간 검색

•집, 사무실 어디서든 인터넷으로 진행상황 확인 가능
④ 보조금교부 신청 보조사업자는 행정기관에 직접방문하여 교부신청서, 보조금통장사본, 서약서 등을 제출

교부신청서 온라인 제출

•행정기관 방문없이 24시간 365일 제출 가능
⑤ 보조금교부 결정 사업담당자는 보조금 전용계좌 개설, 관련 서류 구비 여부, 자부담금 예치 확인 및 교부조건 부여
•보조사업자가 진행상황을 파악하기 어려움

교부결정 여부 실시간 검색

•집, 사무실 어디서든 인터넷으로 진행상황 확인 가능
⑥ 보조금 교부 사업담당자는 교부조건을 명시한 보조금 교부결정서 통지 후 보조사업자의 전용통장으로 국고보조금 이체

교부금액 확인(예탁기관 계좌)

•보조금 목적외의 오·유용 사용 원천 방지
⑦ 보조사업 수행 보조사업자는 매 지출건마다 지출결의서 작성 후 대표자 등의 결재 후 지출처리
•통장, 회계장부, 지출결의서, 영수증 등 직접 작성

세금계산서, 보조금카드와 연계된 지출내역 등록

•실집행 기반의 사업별, 재원별 구분관리 및 자동정산
⑧ 보조사업 정산 보조사업자는 사업 완료 후 행정기관에 직접 방문하여 실적보고서 제출, 집행잔액 등을 반납

실적보고서 등 온라인 작성

•사용실적보고서 작성에 3~4주 소요 → 대폭 단축·간소화


< 사업수행 단계별 흐름도 >

사업수행 단계별 절차 및 역할
  • 사업5수행 단계별1
  • 사업5수행 단계별2
  • 사업5수행 단계별3
  • 사업5수행 단계별4
  • 사업5수행 단계별5
  • 사업5수행 단계별6
  • 사업5수행 단계별7
  • 사업5수행 단계별8
  • ① 사업공고(공모)(자치단체)
  • ② 사업공고(공모)(보조사업자)
  • ③ 사업심사(자치단체)
    • 심의위원회
    • 보조사업자 선정/통보
  • ④ 보조금교부 신청(보조사업자) : 최종사업계획서 첨부
  • ⑤ 보조금 교부결정(자치단체) : 교부신청서 및 사업계획서 검토 심사
  • ⑥ 보조금 교부(자치단체) : 월별/분기별 사업진도 감안 실적교무
  • ⑦ 보조사업 수행(보조사업자)
  • ⑧ 보조사업 정산(보조사업자)